비오는 밤에 아이폰으로 찍어 상태가 영...

장마가 끝났다고 한다. 8월중순까지 폭염이 시작되겠지. 중부 이북에는지난 주말(17일) 온종일 내린 것말고는 장마답지않았다. 비오는 날 집 앞의 홍제천과 세검정은 조금 볼만하다. 북한산에서 쏟아져내린 개울물이 금방 불어나 세찬 물살을 이룬다. 예전에는 더 했던 모양이다. 정약용도 비오는 날이면 일부러 성을 빠져나와 그 풍경을 감상했던 모양이다.

비오는 날 물 구경을 하러 갈 수 있는 마음.
가끔 눈을 들어 하늘을 올려다 볼 줄 아는 여유... 이것을 잃지 않으면 
우리가 어디에서 출발해 어디로 가고 있는지... 길 잃는 일은 없으리.  
-----------------------------
세검정의 빼어난 풍광은 오직 소낙비에 폭포를 볼 때뿐이다. 그러나 막 비가 내릴 때는 사람들이 옷을 적셔가며 말에 안장을 얹고 성문 밖으로 나서기를 내켜하지 않고, 비가 개고 나면 산골 물도 금세 수그러들고 만다. 이 때문에 정자가 저편 푸른 숲 사이에 있어도 성중(城中)의 사대부 중에 능히 이 정자의 빼어난 풍광을 다 맛본 자가 드물다. 


  신해년(1791) 여름의 일이다. 나는 한혜보 등 여러 사람과 함께 명례방 집에서 조그만 모임을 가졌다. 술이 몇 순배 돌자 무더위가 찌는 듯하였다. 먹장구름이 갑자기 사방에서 일어나더니, 마른 우레소리가 은은히 울리는 것이었다. 내가 술병을 걷어치우고 벌떡 일어나며 말했다. “이건 폭우가 쏟아질 조짐일세. 자네들 세검정에 가보지 않으려나? 만약 내켜하지 않은 사람이 있으면 벌주 열 병을 한차례 갖추어 내는 걸세!” 모두들 이렇게 말했다. “여부가 있겠나!”


  마침내 말을 재촉하여 창의문을 나섰다. 비가 벌써 몇 방울 떨어지는데 주먹만큼 컸다. 서둘러 내달려 정자 아래 수문에 이르렀다. 양편 산골짝 사이에서는 이미 고래가 물을 뿜어내는 듯하였다. 옷자락이 얼룩덜룩했다. 정자에 올라 자리를 벌여놓고 앉았다. 난간 앞의 나무는 이미 뒤집힐 듯 미친 듯이 흔들렸다. 상쾌한 기운이 뼈에 스미는 것만 같았다.

  이때 비바람이 크게 일어나 산골물이 사납게 들이닥치더니 순식간에 골짜기를 메워버렸다. 물결은 사납게 출렁이며 세차게 흘러갔다. 모래가 일어나고 돌멩이가 구르면서 콸콸 쏟아져 내렸다. 물줄기가 정자의 주춧돌을 할퀴는데 기세가 웅장하고 소리는 사납기 그지없었다. 난간이 온통 진동하니 겁이 나서 안심할 수가 없었다. 내가 말했다. “자! 어떤가?” 모두들 말했다. “여부가 있겠나!”

  술과 안주를 내오라 명하여 돌아가며 웃고 떠들었다. 잠시 후 비는 그치고 구름이 걷혔다. 산골물도 잦아들었다. 석양이 나무 사이에 비치자 물상들이 온통 자줏빛과 초록빛으로 물들었다. 서로 더불어 베개 베고 기대 시를 읊조리며 누웠다.

   조금 있으려니까 심화오가 이 소식을 듣고 뒤쫓아 정자에 이르렀는데 물은 이미 잔잔해져 벼렸다. 처음에 화오는 청했는데도 오지 않았던 터였다. 여러 사람이 함께 골리며 조롱하다가 더불어 한 순배 더 마시고 돌아왔다. 같이 갔던 친구들은 홍약여와 이휘조 윤무구 등이다.

                                                                               <遊洗劍亭記)>, 다산 정약용

 

'보고읽은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용대 선생의 [등산상식사전]  (0) 2010.10.20
경찰의 말버릇  (0) 2010.07.26
신들의 봉우리 1~5  (0) 2010.07.19
역사가의 시간  (0) 2010.07.17
평화를 간절히 희구한다. 전쟁은 무조건 막아야 한다.  (1) 2010.05.27

+ Recent posts